파이썬 인프런
#1.자료형_숫자,문자,불린,리스트,튜플,딕셔너리
숫자형_정수(소수점이없는수)int
실수(소수점이있는수)float
문자형_문자열(string)
변수_데이터의 집
변수이름=데이터
#2.연산과 연산자
대입연산_ =
산술연산_ 사칙연산 +-*/
숫자연산_
text1 = "#내꺼하자"
text2 = "#오늘부터 1일"
text3 = "#내 여친"
total_text = text1 + text2 + text3
print(total_text)
—>#내꺼하자#오늘부터 1일#내 여친
[띄어쓰기]
total_text = text1 +" "+ text2 + " " +text3—>띄어쓰기
print(total_text)
—>#내꺼하자 #오늘부터 1일 #내 여친
[한줄띄우기]
total_text = text1 +"\n" + text2 + "\n" +text3
print(total_text)
—>#내꺼하자
#오늘부터 1일
#내 여친
[문자열 곱하기]
total_text = text1 +"\n" + text2 + "\n" +text3*3
print(total_text)
—>#내꺼하자
#오늘부터 1일
#내 여친#내 여친#내 여친
비교연산
> 크다, <작다, >= 크거나 같다, <=작거나 같다, == 같다, != 다르다
불린형_True,False(첫글자 대문자로)
And: 모두 참이면 True
Or: 하나라도 참이라면 True
NotA: A가 참이라면 False
#3.입력과 자료형변환
input() : 입력함수_사용자로 부터 데이터를 입력 받는 함수
에러메시지 뜨면_선생님이라 생각
자료형 변환_int
x = input("첫번째 숫자를 입력해주세요<<")
y = input("두번째 숫자를 입력해주세요<<")
print(int(x) * int(y))
—>첫번째 숫자를 입력해주세요<<5
두번째 숫자를 입력해주세요<<10
터미널에 저 문자 뜨면 숫자 입력
50
year = int(input("태어난 년도를 입력해주세요 << "))
age = 2023 - year + 1
print(str(age) + "살 입니다")
#4.조건문 IF
제어문? 프로그램은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하는데 제어문으로 다르게 제어 할 수 있다
종류_조건문,반복문
조건문:조건에 따라 실행할 명령이 달라진다
IF조건식:
조건식이 참일때 실행되는 명령
————>들여쓰기:띄어쓰기 4칸,탭
Else:
조건식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명령
————>들여쓰기:띄어쓰기 4칸,탭
distance = 150
if distance >= 250:
print("저격 소총 쏘기!")
else:
print("돌격 소총 쏘기!")
IF조건식:
조건식이 참일때 실행되는 명령
————>들여쓰기:띄어쓰기 4칸,탭
Elif조건식:
조건식1이 거짓,조건식2가 참일때 실행 되는 명력
————>들여쓰기:띄어쓰기 4칸,탭
Else:
조건식1,조건식2가 거짓일대 실행되는 명령
————>들여쓰기:띄어쓰기 4칸,탭
money = 30000
if money >= 20000:
print("치킨과 맥주를 먹겠습니다")
elif money >= 10000:
print("떡볶이를 먹겠습니다")
else:
print("편의점 김밥햄")
조건문 퀴즈
# 9만원이상:매도, 8~9미만 : 대기중, 8만원 미만 : 매수
price = int(input("삼성전자의 현재가격을 입력해주세요>>>"))
if price >= 90000:
print("매도합니다")
elif price >= 80000:
print("대기중입니다")
else:
print("매수합니다")
조건문 퀴즈
#1.사용자로부터 가명, 시계 금액 입력받기
#2.합계금액 10만원 이상 할인률 30%,5~10만원 할인률 20%,5만원미만 할인률 10%
bag_price = int(input("가방의 금액을 입력해 주세요>>>"))
watch_price = int(input("시계의 금액을 입력하세요>>>"))
total_price =bag_price + watch_price
if total_price >= 100000:
total_price = total_price *0.7
elif total_price >= 50000:
total_price = total_price * 0.8
else:
total_price = total_price *0.9
print("합계금액은 :",total_price)
#5.자료형 사용_리스트[인덱스]
1.리스트 생성하기
animals = ["사자","호랑이","고양이","강아지"]
print(animals)
#데이터 접근하기
name = animals[0]
print(name)
2.데이터 추가하기_리스트 데이터 추가하기 append()
animals.append("하마")
print(animals)
3.데이터 삭제_리스트 데이터 삭제하기 del()
del animals[-1] #마지막 데이터 삭제하기
print(animals
4.리스트 슬라이싱_리스트 슬라이싱(범위지정) 리스트[시작:끝+1]
slicing = animals[1:3]
print(slicing)
5.리스트 길이_ len(리스트)
length = len(animals)
print(length)
6.리스트 정렬 list.sort()
animals.sort()
print(animals)
[내림차순 정렬]
animals.sort(reverse=True)
print(animals)
#6.반복문:반목해서 정렬하는 것
(정한횟수만큼 반복)For 변수 in 리스트:
명령블록
names = ["티모","리신","이즈리얼"]
for name in names:
print(name)
for name in names:
if name == "티모":
print(name + "는 팀 챔피언입니다.")
elif name == "리신":
print(name + "은 정글 챔피언입니다.")
elif name == "이즈리얼":
print(name + "은 원달 챔피언입니다.")
Range(10):0~9까지 순서열 반환
for i in range(1,11):
print(i,"번째 페이지입니다.")
(조건을 만족하지 않을때까지 만족)While 조건:
명령블록
num = int(input("자연수를 하나 입력해주세요>>>"))
sum = o
for i in range(1,num + 1):
sum = sum + i
print(sum)
print("프로그램 시작")
num = int(input("종료하려면 -1을 입력하세요:"))
while num != -1:
num = int(input("종료하려면 -1을 입력하세요:"))
print("프로그램 종료")
‼️맥북 주석 컨트롤+/ ‼️
while True:
num = int(input("종료하려면 -1을 입력하게요:"))
if num == -1:
break
print("프로그램 종료")
while True(파이썬에서 True,False앞에 대문자로 입력!) :
print("[메뉴를 입력하세요]")
select = int(input("1. 게임시작 2.랭킹보기 3. 게임종료<<<"))
if select == 1:
print("->게임을 시작합니다")
elif select == 2:
print("->게임을 종료합니다")
elif select == 3:
print("->게임을 종료합니다")
break
else:
print("->자시 입력해 주세요")
#7.별모양문제
for i in range(1,6): #1,2,3,4,5 순서열
print('*' * i)
for i in range(1,6): #1,2,3,4,5
print('*' * (6-i)) #5,4,3,2,1
[좌우반전]
for i in range(1,6): #1,2,3,4,5
print(' ' * (5-i) + '*' * i) #
for i in range(1,6): #1,2,3,4,5
print(' ' * (i-1) + '*' * (6-i))
#8.함수
:작업을 수행하는 명령블록
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함수로 만든다
1.def함수이름(매게변수):
명령블록
…..
Return 리턴값
2.매개변수가 없는 함수
def함수이름():
명령블록
…..
Return 리턴값
3.리턴값이 없는 함수
def함수이름(매게변수):
명령블록
……
4.매개변수,리턴값이 없는 함수
def함수이름():
명령블록
…..
def sum(a,b):
result = a + b
return result
x = sum(1,2)
y = sum(3,4)
print(x)
print(y)
import random
def getRandomNumber():
number = random.randint(1,10)
return number
print(getRandomNumber())
def printName(name):
print(name)
printName("스타트코딩")
def sayHi():
print("안녕하세요")
sayHi()
#8.로또번호생성
import random
lotto_num = [] # 빈 로또 번호 리스트 생성
def getRandNumber():
number = random.randint(1,45)
return number
for i in range(6): #0,1,2,3,4,5
random_number = getRandNumber()
print(random_number)
—>로또 동일번호 안나오게 식 바꾸면
import random
lotto_num = [] # 빈 로또 번호 리스트 생성
def getRandNumber():
number = random.randint(1,45)
return number
count = 0 #함수를 저장할 변수
>무한 반복
while True:
if count > 5 :
break
random_number = getRandNumber() # 로또 번호 하나를 뽑는다
if random_number not in lotto_num: #로또 번호 리스트 안에 뽑은 로또 번호가 없으면
lotto_num.append(random_number) #로또 번호 리스트에 뽑은 로또 번호를 추가해라
count = count + 1
print(lotto_num)
#9.딕셔너리 자료형
1.딕셔너리이름= {키1:값1,키2:값2…..}
plat_data = {
'result' : '승리',
'champ_name' : '비예고'
'kill' : 13,
'death': 9,
'assist':13
}
2.딕셔너리 접근하는 방법
play_data[‘result’]
play_data[‘kill’]
3.keys()
for key in plat_data.keys()
print(key)
4.values()
for values in plat_data.values()
print(values)
5.items()
for items in plat_data.items()
print(items)
#10.튜플_깂을 바꿀 수 없는 리스트
tuple_a = (1,2,3,4)
tuple_a[0] = 2
#11.해석
1.print(“haha”)
-인자가 1개 있다
-결과값이 없다
2.x=input()
-인자가 1개도 없다
-결과값이 있다
3.Pyautogui.click()
-인자가 1개도 없다
-결과값이 있다
4.Pyautogui.click(‘ctrl’, ’c’)
-인자가 2개 있다
-결과값이 없다
5.Response = requests.get(“https://www.naver.com”)
-인자가 1개 있다
-결과 값이 있다
#12.클래스와 객체
클래스:제품의 설계도
객체:설계도로 만든 제품
속성:클래스 안의 변수
메서드:클래스 안의 함수
생성자:객체를 만들 때 실행되는 함수
인스턴스:메모리에 살아있는 객체
>>인스턴스가 객체에 포함 되어있다
[클래스 만들기]
Class 클래스 이름:
Def 매서드 이름(self):—>메서드 자기자신
명령블록
Class monster:
Def say (self)
Print (“나는 몬스터다”)
[객체 = 클래스 이름()]_객채(~의),메서드()
Shark = monster()
Shark.say()
[속성 추가하기]
Class monster:
Def _int_(self, name):
self. name = name
—>Shark객체의 이름,속성은 상어다
Def sat(self):
print(f ”나는{self.name}”)
Shark = monster(“상어”)
Shark.say()
Wolf = monster(“늑대”)
Class monster:
Def _int_( Wolf, “늑대”):
self. name = “늑대 “
Wolf .say() 나는 늑대가 된다
'공부기록 >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3-1 혼공 파이썬 데이터 분석 (0) | 2023.07.26 |
---|---|
Chapter02-2 혼공 파이썬 데이터 분석 (0) | 2023.07.24 |
Chapter02-1 혼공 파이썬 데이터 분석 (0) | 2023.07.24 |
Chapter01-1 혼공 파이썬 데이터 분석 (0) | 2023.07.24 |
[Udemy] python 부트캠프 section 1_ 파이썬 변수를 사용한 데이터 관리 (0) | 2023.07.17 |